성격 유형별 마케팅 문구 생성을 위한 학습 데이터 구축
개요
- 산업 분류: 생활/문화
- 세부 Task: 대화 설계 및 고도화, 대화 생성
- 데이터 출처: 고객사 보유 마케팅 문구
- 작업량: Confidential
- 납품 형태: xlsx(Excel)
- 활용 서비스: AI 카피라이터
문제
AI가 고객의 성격 유형별로 맞춤형 마케팅 문구를 생성할 수 있도록 만드는 학습 데이터를 구축하는 것이 목표였습니다. 고객의 성격유형을 몇 가지로 구분해 해당 유형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말투로 구현하여 카피에 담았습니다. 상품군과 시즌 정보, 마케팅 전략 등도 포함했습니다.
해결 방안
-
관련 기초연구 반영
TEXTNET은 이미 관련 기초 연구를 진행한 적이 있었습니다. 성격 유형을 구분하고 구체적인 상품군을 정하여 카피라이팅하는 것이 해당 연구의 목적이었습니다. 본 프로젝트는 TEXTNET의 사전 연구 내용을 고객사의 모델링 환경에 맞추어 조정하고 반영하는 형태로 진행되었습니다. -
마케팅 파트와의 협의
실무 부서인 AI 기술 부서와 더불어 마케팅 파트와의 협의를 통해 고객사의 톤&매너를 반영한 맞춤형 데이터 설계안을 빠르게 마련할 수 있었습니다. -
서비스 구현 전과정에 걸친 긴밀한 협업
TEXTNET은 데이터 구축 업체의 역할인 서포터 이상의 역할을 수행했습니다. 초반 컨셉을 정하는 것부터 성격 유형 수집 단계, 데이터 구축 방향과 모델링 과정 등 전 과정에 걸쳐 고객사에 의견을 제시했고 상당 부분 반영되었습니다.결과적으로 모델링을 진행하기 전 기반 작업을 전담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. -
수정사항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
고객사 모델의 학습 결과를 공유받아 좀 더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설계안을 다듬어가며 데이터를 구축했습니다.
프로젝트 결과
- 적은 데이터 수에도 불구하고 우수한 모델링 결과
- 2022 한글 및 한국어 정보처리 학술대회(HCLT 2022) 논문 채택 및 우수 논문 선정('성격유형별 문체 특성 기반 맞춤형 광고메시지 자동생성 연구')
- 고객 성격 유형에 맞게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는 AI 카피라이터 구현
고객사 평가
"사전 연구 덕분인지 보는 눈이 다르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. 데이터의 완성도를 따질 때 표면적으로만 평가하는 경우가 많았는데, TEXTNET에서는 데이터의 뉘앙스와 말투까지 살피며 미묘하게 달라지는 부분들을 캐치해내시더군요." - 담당자 김OO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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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 프로젝트의 데이터 기획은 아래 Project Manager가 담당했습니다.
성지민, 신하은, 김보배, 김지원, 임승희
TEXTNET 소개
지금의 딥러닝을 있게 한 AI Guru 제프리 힌튼의 데이터셋 'ImageNet'에 어원을 둔 TEXTNET은 (주)스피링크가 운영하는 AI/챗봇을 위한 텍스트 데이터 설계 및 구축 서비스입니다.
TEXTNET은 언어학, 심리학, 전산언어학 석·박사를 포함한 전문 인력으로 구성된 언어전문가 그룹으로서, 고객사의 니즈에 부합하는 텍스트 데이터를 설계·가공·구축하고 내부 R&D를 통해 설계 방식을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최적의 데이터 설계 방법을 제안합니다. 프로젝트 목적에 따라 적합한 숙련 작업자를 선별하여 투입하고,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고품질의 학습데이터를 생산합니다.
TEXTNET은 삼성, LG, KT, SK 등 유수 대기업의 데이터 구축 파트너로 함께하며 금융, 마케팅, 콘텐츠, 메타버스, 서비스 기획, CS 등 다양한 도메인을 다루고 있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