챗봇 기획, 답변 중심 설계로 정확도 높이는 법
챗봇 기획,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까요?
서비스 및 업무 효율 향상, 운영 비용 절감 등을 위해 개인 사업자부터 대기업까지 많은 기업에서 AI 챗봇을 도입하고 있는데요. 챗봇은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될 수 있는 유연성을 가진 도구이지만, 영역에 맞는 세밀한 기획이 필요한 도구이기도 합니다. 기획이 세밀하지 않은 챗봇은 브랜드 이미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, 업무 효율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.
이 글은 챗봇을 도입하고 싶지만, 기획 단계에서 어려움을 느끼는 분들을 위해 작성했습니다. 큰 예산이 소요되는 챗봇 도입인 만큼, 도입 이후 추가 리소스가 들지 않으려면 정확도를 높이는 답변 중심으로 기획을 시작해야 합니다.
(왼쪽) 잘 된 예시👍🏻: 사용자 질문을 이해하고 적절한 답변과 기능을 제공하여 업무 처리 완료
(오른쪽) 잘못된 예시👎🏻: 사용자 질문을 이해하지 못하며, 정보 제공량이 균등하지 못함
오른쪽 예시를 개선하기 위해서 어떤 작업이 필요할까요?
- 챗봇이 사용자의 발화를 더 정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도메인에 특화된 학습 발화문을 구축해야 합니다. 이 때, 대상 언어의 언어적 요소를 충분히 고려합니다.
- 정보가 과도하거나 부족하지 않도록 챗봇 응답의 전반적인 구성을 변경해야 합니다. 기본적으로 질문에 대한 명확한 답변, 관련 정보, 상태 안내, (필요한 경우) 행동 유도 등이 포함되어야 합니다.
- 챗봇의 답변이 일관된 어휘와 말투를 유지할 수 있도록 톤 앤 매너를 설정해야 합니다. 브랜드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부각 시키는 설계가 필요합니다.
이처럼 챗봇 답변은 사용자가 가장 많이 마주하기에 만족도를 결정짓는 가장 큰 요소가 됩니다.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챗봇 답변의 중요성과 이를 체계적으로 설계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.
챗봇 답변이 중요한 이유
잘 설계된 답변을 제공한다면 사용자는 챗봇에 대한 신뢰감을 가지게 되어 더욱 다양하게 활용하게 됩니다. 이러한 만족감은 재방문율을 높이고 이탈률은 줄이는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.
더 많은 사용자에게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하려면, 챗봇 답변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점검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.
챗봇 답변의 역할
- 정보 제공
챗봇의 가장 기본적인 역할은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입니다. 질문에 대한 답변, 서비스에 대한 정보, 특정 주제에 대한 설명 등 다양한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. - 사용자 가이드 및 경험 향상
챗봇은 사용자가 원활하게 서비스를 이용하고,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안내하는 역할을 합니다. 행동 유도, 정보 탐색 과정의 지원, 기능 제공 등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자의 서비스 이용 경험을 향상시킵니다. - 상호 작용
챗봇이 사용자의 말을 잘 이해하고, 그에 따라 적절하게 반응하는 역할이 필요합니다. 예를 들어, 공감과 이해를 표현함으로써 사용자와의 관계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.
챗봇 답변 설계하는 방법
잘 설계된 챗봇 답변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을까요? 또, 어떻게 설계해야 할까요?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는 챗봇 답변을 설계하기 위해 고려해야 하는 요소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.
STEP 1. 사용자가 이해하기 쉽게 쓰기
사용자가 챗봇이 제공한 정보를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면 사용량이 줄어들게 됩니다. 따라서, 챗봇 답변은 사용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작성해야 합니다.
- 가독성
내용을 명확하고 간결하게 담아 이해를 돕습니다. 문장이 너무 긴 경우 여러 번 읽어야 하므로 해석하는 데 많은 시간이 필요하고 이는 사용자의 편의성을 저해합니다. - 단어
어려운 전문 용어 대신 사용자에게 익숙한 표현을 사용하여 내용 이해를 돕습니다. - 일관성
연관된 다른 답변과 내용이 일치하도록 합니다. 내용이 다를 경우 사용자에게 혼란을 줄 수 있습니다. - 구조화
비슷한 내용끼리 작은 문단을 구성하거나 리스트 형태, 글머리 기호(불릿 포인트_▪️,🔸 등)로 간결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.
(왼쪽) 잘못된 예시👎🏻: 문장이 길고 어려운 전문 용어가 포함되어 있어 사용자가 이해하기 어려움
(오른쪽) 잘 된 예시👍🏻: 어려운 전문 용어를 쉽게 풀어 쓰고, 정보를 구조화하여 사용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음
STEP 2. 톤 앤 매너 조절하기
챗봇의 첫인상과 브랜드 이미지를 결정하는 요소입니다. 전달하고 싶은 가치를 정해 답변에 반영할 수 있습니다.
- 브랜드 이미지 정의
친절함을 기본으로 가져가되, 어떤 성격의 챗봇으로 표현할지 정의합니다. - 톤 앤 매너 반영
톤 앤 매너를 쉽게 반영할 수 있는 요소는 말투와 이모티콘이 대표적입니다.
‘해요체’를 사용하고, 기호나 이모티콘을 사용해서 감정 표현을 포함하면 친근한 말투를 만들 수 있어요! 😊
반대로, ‘합쇼체’ 사용과 화법 등의 변화를 통해 전문적인 말투를 구사할 수 있습니다.
혹시 두 문장의 차이를 눈치채셨나요? 이처럼 문장에서 사용하는 어투, 어미, 어휘, 접속사, 화법 등에 따라 챗봇의 톤 앤 매너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.
STEP 3. 디자인 요소 고려하기
- 텍스트 크기
가독성을 확보하기 위해 적절한 글씨 크기를 선택합니다. 글씨 크기가 너무 크면 한 화면에 나타나는 정보의 양이 줄어들어 불필요한 스크롤이 생깁니다. - 텍스트 색상
적절한 색상 선택으로 사용자의 주의를 끌어 중요성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. 배경색과 대비되지 않을 경우 텍스트를 읽기 어려울 수 있으니 유의합니다. - 버튼
텍스트 입력 대신 미리 배치한 버튼을 통해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. 직관적인 버튼명으로 사용자가 결과를 예상할 수 있도록 구성합니다. - 미디어
정보 전달을 돕기 위해 이미지, 동영상 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. 하지만, 시각이 분산될 수 있으므로 적절히 사용하여야 합니다.
챗봇 기획 시 더 고려해야 할 것들
이 글에서는 챗봇 답변의 중요성과 설계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. 챗봇 답변을 잘 구성하면 문의에 기계적인 답변을 내보내는 챗봇이 아니라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담으면서도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는 챗봇을 만들 수 있습니다. 이 외에도 사용자 만족도를 높이는 챗봇을 만들기 위해 더 고려해야 할 점들이 있습니다.
- 챗봇 사용자 분석
- 도메인 정보 구조화
- 시나리오와 대화 흐름
- 윤리적 안전성 점검
LLM의 대두로 대화형 AI 경험이 대중화되고 챗봇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면서 점점 더 다양한 성격의 챗봇이 등장하고 있습니다. 다음에는 챗봇 목적에 따라 달라지는 기획에 대해서도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. TEXTNET은 더 나은 챗봇을 위해 끊임없이 도전하고 고민하고 있습니다. 관련 사례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!
사용자의 목소리를 담는 Project Manager 현은진입니다.
TEXTNET 소개
지금의 딥러닝을 있게 한 AI Guru 제프리 힌튼의 데이터셋 'ImageNet'에 어원을 둔 TEXTNET은 (주)스피링크가 운영하는 AI/챗봇을 위한 텍스트 데이터 설계 및 구축 서비스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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