피그마 기본 사용법: 데이터 구축 기업은 피그마를 어떻게 쓸까

피그마 기본 사용법: 데이터 구축 기업은 피그마를 어떻게 쓸까

안녕하세요. TEXTNET 개발팀 프론트엔드 개발자 이승헌입니다. 데이터 구축 기업의 개발팀은 무슨 일을 하는지, 궁금하지 않으신가요? TEXTNET의 개발팀의 주된 업무는 사내 작업 툴 개발 그리고 개발과 관련된 업무 지원입니다. 데이터 구축 작업자인 크루 관리 툴, 챗봇을 위한 데이터 자동 생성 툴 등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어요. 최근에는 데이터 구축 프로젝트와 관련된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시스템을 개발하는 데 매진하고 있습니다.

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디자인 툴, 피그마(Figma)

개발은 여러 단계를 거쳐서 완성됩니다. 서비스 목적과 형태에 따라서 다르지만, 대략적인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.

개발 과정

이 중 화면 기획 단계가 마무리되면 본격적인 개발이 시작된다고 할 수 있는데요. 이 시기에는 많은 피드백을 주고받게 되기 때문에 빠르고 간편한 디자인 툴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
디자인 툴 하면 포토샵을 가장 먼저 떠올리실 텐데요. 사실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디자인 툴 1위는 포토샵이 아닌 피그마입니다. UX TOOLS에서 진행한 2022 DESIGN TOOLS SERVEY에서 UI 디자인에 많이 사용되는 툴을 조사했는데, 그 결과 피그마가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습니다.

UI 디자인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툴 조사 결과
출처 - 2022 DESIGN TOOLS SERVEY, UX TOOLS

저도 기존에는 포토샵을 사용했었는데, 화면 예시를 빠르게 만들어 피드백을 반영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었습니다. 데이터 저장/관리 시스템 개발을 진행하며 피그마를 도입했고, 디자이너가 아니어도 쉽게 사용할 수 있어서 커뮤니케이션 리소스를 크게 줄일 수 있었습니다.

이번 글을 통해 개발뿐만 아니라 여러 목적으로 유용하게 사용이 가능한 가볍고 편리한 디자인 툴 피그마의 기본 사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.

포토샵 대비 피그마의 장점

피그마에는 크게 세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.

실시간 협업이 가능합니다

실시간 협업이 가능해 동시에 여러 명이 수정할 수 있어서 작업 시간이 대폭 줄어듭니다.

접근성이 높습니다

클라우드 기반 시스템이기 때문에 URL만 있다면 쉽게 공유가 가능합니다. 포토샵의 경우 프로그램을 켜서 수정하고 볼 수 있는 형태로 저장하여 파일을 전달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면, 피그마에서는 이 과정이 링크 전달로 해결됩니다.

배우기 쉽습니다

주요 기능 중심으로 메뉴들이 직관적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전문 디자이너가 아니더라도 기능을 빠르게 익힐 수 있습니다.

피그마 기본 사용법! 이건 알아야 해

이 글에서는 파일 생성에서 최종 파일 저장 및 공유까지의 과정에 따라 사용법을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. 하나씩 따라가보면 기본 지식을 충분히 익히실 수 있습니다.

Step 1. 파일 생성

Design file을 클릭해 파일을 생성해 줍니다.

피그마 파일 생성

Step 2. 프레임 생성

화면을 만들 도화지를 생성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. # 버튼을 클릭해서 생성합니다. (단축키 F) 보통 웹 화면 크기에 맞춰 1920*1080으로 제작합니다. 정확한 크기 조절은 우측 탭에 있는 W, H에 숫자를 입력하면 됩니다. 생성된 프레임 좌측 상단 Frame 1을 클릭해 프레임의 이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.

피그마 프레임 생성

Step 3. 도형, 텍스트 생성

  • 상단 바에서 네모 모양을 클릭해서 도형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. (단축키 R) 도형을 클릭하면 우측 탭에서 정렬, 색상, 선, 모서리 등의 속성 조절이 가능합니다. 정렬 기능을 사용하면 요소들을 쉽게 배치할 수 있습니다. (단축키 Alt+h, Alt+v)
  • 텍스트 생성은 상단 바의 T 버튼을 눌러 생성할 수 있습니다. (단축키 T) 도형과 마찬가지로 텍스트를 클릭하면 우측 탭에서 다양한 속성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.
피그마 도형,텍스트 생성

Step 4. 복사, 확대, 잠금

  • Alt를 누른 상태에서 복사할 대상을 드래그합니다. Alt + Shift를 누른 상태에서 드래그 시 같은 라인에서 반듯하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.
  • 확대 및 축소하려면 테두리를 잡고 드래그해줍니다. 비율을 유지하려면 shift를 누른 상태에서 드래그합니다.
  • 잠금을 하면 대상이 클릭이나 드래그 되지 않습니다. 대상을 우클릭해 Lock/Unlock을 눌러줍니다(단축키 Ctrl + Shift + L )

Step 5. 앞으로 이동 및 그룹화

  • 요소들이 겹쳐서 안 보일 때에는 ‘앞으로 이동’기능을 사용합니다. 대상 우클릭 후 Bring to front를 눌러줍니다. ( 단축키 ] )
  • 요소들을 묶어서 하나의 대상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. 그룹화 하고 싶은 대상들을 선택 후 우클릭하여 Group Selection을 눌러줍니다. (단축키 Ctrl + G)

Step 6. 내보내기 또는 공유하기

  • 파일로 저장할 때는 ‘내보내기’ 기능을 사용합니다. 내보내고 싶은 대상을 클릭 후 우측 탭에서 Export 버튼을 눌러줍니다.
피그마 파일 내보내기
  • 현재 파일을 URL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. share 버튼을 클릭합니다. 단순히 보여만 줄 때는 Copy link 버튼을 눌러 복사 후 링크를 전달하면 됩니다. 협업을 위해 편집 기능까지 부여할 때는 Email을 입력하여 편집자를 초대해 줍니다.
피그마 URL로 공유하기

더 편리한 사용을 위한 Tip

  • 화면을 깔끔하게 보고 싶을 때는 Ctrl + \ 을 눌러서 주변의 탭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.
  • 화면을 확대 및 축소할 때는 Ctrl + 휠을 이용하여 조절할 수 있습니다.
  • 100%에 맞추려면 Ctrl + 0을 입력해 줍니다.
  • 피그마 커뮤니티에서 필요한 구조를 검색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.
피그마 커뮤니티

TEXTNET 개발자는 피그마를 이렇게 쓰고 있어요

이렇게 기본적인 기능만 알고 있더라도 원하는 것을 간단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. 아래는 최근에 제가 피그마로 만든 화면 디자인입니다. 피그마로 개별 화면 디자인을 만들고 그것을 구조화하여 페이지들의 흐름을 볼 수 있도록 관리하고 있습니다.

TEXTNET 개발자의 피그마 사용법
TEXTNET 개발자의 피그마 사용법 2

편리함과 다양한 기능을 가진 피그마의 강세는 앞으로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. 이번 기회에 피그마 사용법을 배워 머리에 있는 생각을 마음껏 표현해 보세요!

✏️
Editor │ 개발팀 이승헌 Developer
생각과 감정을 전달하는 프론트엔드 개발자 이승헌입니다.

TEXTNET 소개

지금의 딥러닝을 있게 한 AI Guru 제프리 힌튼의 데이터셋 'ImageNet'에 어원을 둔 TEXTNET은 (주)스피링크가 운영하는 AI/챗봇을 위한 텍스트 데이터 설계 및 구축 서비스입니다.

TEXTNET은 언어학, 심리학, 전산언어학 석·박사를 포함한 전문 인력으로 구성된 언어전문가 그룹으로서, 고객사의 니즈에 부합하는 텍스트 데이터를 설계·가공·구축하고 내부 R&D를 통해 설계 방식을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최적의 데이터 설계 방법을 제안합니다. 프로젝트 목적에 따라 적합한 숙련 작업자를 선별하여 투입하고,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고품질의 학습데이터를 생산합니다.

TEXTNET은 삼성, LG, KT, SK 등 유수 대기업의 데이터 구축 파트너로 함께하며 금융, 마케팅, 콘텐츠, 메타버스, 서비스 기획, CS 등 다양한 도메인을 다루고 있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