평생교육 서비스 학습자 상담 챗봇 구축

평생교육 서비스 학습자 상담 챗봇 구축

개요

  • 산업 분류: 교육
  • 세부 Task: 대화 설계, 지식/정보 설계, 문체 설계, 싱글턴 대화 데이터 구축, 멀티턴 대화 데이터 구축
  • 데이터 출처: 고객사 제공 데이터
  • 작업량: Confidential
  • 활용 서비스: 챗봇

문제

평생교육서비스 이용자들의 문의에 응대하는 상담 챗봇을 구축하는 프로젝트였습니다. 상담 시간과 응대 인원에 제한이 있는 상담사 운영이 아닌 24시간 응대가 가능한 상담 챗봇 도입으로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 목표였습니다.

해결 방안

  • 무작정 인텐트를 확장해 학습문장 수를 늘리기보다 하나의 인텐트에서 여러 엔티티를 사용하여 다른 답변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습니다.
  • 사용자가 답변의 주요 사항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가독성을 높이는 다양한 답변 형태를 구성했습니다.
  • 사용자가 직접 선택할 수 있는 버튼 UI(제안칩)를 구성할 때 버튼명을 인텐트 중심으로 구성하기 보다는 NLU를 타고 자연스럽게 인텐트로 연결될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.
  • 기능 테스트/블라인드 테스트 결과에 따라 엔티티와 학습 문장을 추가하여 정확도와 추론율을 보완하고 배포 후에도 일정기간 동안 로그를 분석하는 모니터링 작업을 통해 추가가 필요한 신규 인텐트를 제안했습니다. 지속적인 관리/운영을 돕는 고객사 방문 교육도 진행했습니다.

이 프로젝트의 데이터 기획은 아래 Project Manager가 담당했습니다.
류현영


TEXTNET 소개

지금의 딥러닝을 있게 한 AI Guru 제프리 힌튼의 데이터셋 'ImageNet'에 어원을 둔 TEXTNET은 (주)스피링크가 운영하는 AI/챗봇을 위한 텍스트 데이터 설계 및 구축 서비스입니다.

TEXTNET은 언어학, 심리학, 전산언어학 석·박사를 포함한 전문 인력으로 구성된 언어전문가 그룹으로서, 고객사의 니즈에 부합하는 텍스트 데이터를 설계·가공·구축하고 내부 R&D를 통해 설계 방식을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최적의 데이터 설계 방법을 제안합니다. 프로젝트 목적에 따라 적합한 숙련 작업자를 선별하여 투입하고,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고품질의 학습데이터를 생산합니다.

TEXTNET은 삼성, LG, KT, SK 등 유수 대기업의 데이터 구축 파트너로 함께하며 금융, 마케팅, 콘텐츠, 메타버스, 서비스 기획, CS 등 다양한 도메인을 다루고 있습니다.